비반 키드론은 1990년, BBC의 TV 드라마 <Oranges Are Not the Only Fruit>으로 BAFTA 상을 받으며 비평적 찬사를 받은 바 있는 실력파 여류 감독. 키드론은 영화 감독이 되기 전에 웨이트리스, 댄서, 가이드, 갤러리와 상점 점원으로 일하였다. 그녀는 11살 이후로 사진을 찍어왔고 매그넘 사진사인 이브 아놀드에 의해 13살 때 “발견”되었다.
비반 키드론은 1990년 BBC의 텔레비전 드라마로 BAFTA상을 받아 비평적 찬사를 처음 받았는데 이 작품은 [Oranges Are Not the Only Fruit]으로 자넷트 윈터슨 소설에 기초하였고 후에 미국에서 피쳐 필름으로 개봉되었다. 또한 1990년 그녀는 사스키아 리브스, 이멜다 스타운튼이 출연하고 두 명의 라이벌에 관한 코메디 영화인 [Antonia and Jane](미라맥스)에서 비평적으로 찬사 받았다.
그녀의 최초의 메이져 헐리우드 영화는 [러브 어게인](1992)으로 셜리 맥레인과 마르첼로 마스토리아니가 주연하였고 이 둘은 모두 골든 글로브상에 노미네이트되었다. 이 영화를 이어 논쟁이 되었던 [Hookers],[Hustlers],[Pimps and Their Johns]가 개봉되었다. 1993년 그녀는 바네사 레드그레이브, 존 허트, 조나단 프리스가 출연한 [Great Moments in Aviation]를 감독하였고 뒤이어 줄리 뉴마, 패트릭 스웨이지, 웨슬리 스나입스, 존 레귀자모가 출연한 [To Wong Foo, Thanks for Everything!]이 있다. 이 영화로 스웨이지와 레귀자모는 골든 글로브 상/코메디 부문 남자배우 최고 연기상에 노미네이트 되었다. 그녀의 이전 영화로는 빈센트 페레즈, 이안 맥클레인, 레이첼 와이즈가 출연한 [너의 폭풍 속으로], 다이아니 퀵, 데이비드 튤리스, 클리브 오웬이 출연한 [Vroom]이 있다. 그 밖의 텔레비전 작품으로는 Murder (줄리 왈터스 출연), Cinderella (캐서린 터너 출연), Itch, Carry Greenham Home, Love at First Sight , Eve Arnold, A Portrait 등이 있다.
비반 키드론의 능력은 <브리짓 존스의 일기 : 열정과 애정>을 기획하던 프로듀서의 눈에 띄었는데, ‘브리짓 존스’의 캐릭터를 신선하게 재조명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관점을 캐릭터에 투영시킬 수 있는 열정적이고 스타일리시한 감독을 찾고 있었던 것. 감독은 이 영화에서 ‘브리짓 존스’ 앞에 펼쳐지는 새로운 삶에 초점을 맞추어, 그녀가 새로운 애정 관계 속에서 점점 더 성숙해가는 모습을 여성 감독 특유의 섬세한 시선으로 표현해냈다.
Filmography 너의 폭풍 속으로(97), 투웡푸(95), 러브 어게인(9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