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건드레스(1999, Gundress)


건드레스 예고편

어설프고 유치한 한일합작 저질 애니메이션 ★  codger 08.01.09
기대한것보단 약간 실망 ★★★☆  dreamcinema 07.04.27
애니메이션 강국 일본과 합작이라 쫌 기대했었는데.. 역시 아니였다..;; ★★  luck1005 05.06.19



일본의 메이저 영화사인 니카츠, 머천다이징 회사 이욘즈, 파나소닉 디지털 콘텐츠, 이너브레인과 함께 한국의 동아수출공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공동제작하고 일본 최대의 배급망을 가진 도에이가 배급하는 [건드레스]는 동아수출공사가 순 제작비 5억엔(약50억원) 가운데 30%를 투자했다. 한국이 기획, 제작, 배급에 참여하고, 각본, 캐릭터 설정, 연출 등은 일본 제작진에 의한 것. 공동제작의 결과로 5명의 엔젤암스 요원 중 1명은 한국 국적을 가진 윤혜로 설정되었고 그녀가 탑승하는 랜드메이트의 이름은 금강이다.

[건드레스]의정교하고 입체감이 살아있는 캐릭터는 [애플시드] [도메니온] [공각기동대]로 전 세계 SF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시로우 마사무네의 디자인. 뤽 베송의 [제 5원소]가 상당부분의 장면들을 그대로 실사로 옮길만큼 지대한 영향을 주었던 [공각기동대]. 극장판 [공각기동대]의 감독을 맡은 세계적 애니메이터 오시이 마모루는 가장 존경하는 인물이 시로우 마사무네라고 말한다. 그만큼 시로우 마사무네의 작업 스타일은 고집스러울만치 지독한 장인정신이다. 그는 자신의 주관으로 자신의 색깔을 가지고 선명한 주제를 논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현실을 벗어나 반기계적인 의식을 담아내는 그의 주제의식은 [건드레스]에도 고스란히 드러난다. 파괴와 폭력이 난무하는 미래도시 베이사이드 시티를 통해 우리는 [블레이드 러너] [브라질] 등과 맥락을 같이 하는 세기말의 통찰을 만난다.

마사무네의 작품에서 드러나는 또 하나의 특징이 메카와 여성의 결합. [공각기동대]에서 유전자를 연결하여 '인형사'라는 기계와 인간의 결합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건드레스]에서는 보다 정교하고 과학적인 DIP라는 사이보그용 신경전달 시스템을 통해 로봇과 사이보그가 합체한다.

대표작 [공각기동대]를 가로지르며 미래에 대한 묵시록적 해석과 인간과 기계의 정체성을 질문하는 작품 [건드레스]. 시로우 마사무네의 진수를 만난다.



(총 2명 참여)
kisemo
기대     
2010-02-25 16:23
codger
어설픈 만화     
2008-01-09 14:54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