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곡 1분 30초 감상가능합니다.)
우선 현실적으로 국내에서 이러한 Original Score OST 가 만들어졌다라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이 작품이 갖는 의미는 매우 크다. (그 당시의 인기 곡들을 짜집기 해 놓은 대부분의 OST 가 아닌…)
영화 [무사] 의 OST 는 영화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구성하는데 있어 더없이 그 임무가 막중해 보인다. 영화 내내 보여지는 중국의 드넓은 황량한 사막… 그 사막 한 가운데 버려진 고려인들의 절망감을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해내야만 했을 것이다. 실로 [무사] 의 OST 는 너무나도 그 임무를 잘 수행한 듯 하다.
[무사] 의 영화음악을 담당하고 있는 이는 일본출신의 사기스 시로(Sagisu Shiro) 이다. 사기스 시로는 국제적으로도 명성이 높은 일본 퓨전 그룹 “티스퀘어” 의 멤버로, 음악적 명성이나 실력을 익히 공인 받은 음악가이다. 사기스 시로는 [무사]를 위해 현대 음악과 아시아의 전통음악을 적절히 섞어 웅장하 규모의 음악을 만들어냈다. 장구나 북과 같은 남성적인 이미지의 악기를 대거 사용함으로써 영화속에서 보여지는 무사들의 용맹함과 광기를 잘 그려내고 있다.
영화 [무사] 가 한국영화사의 역사의 획을 긋는 작품이 되었다면, [무사] OST 역시 한국영화 OST 에 있어 그보다 더 큰 획을 긋는 작품이 되지 않을까 생각되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