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땅에서 추방당한 사람들, 우리는 아이누입니다.
아이누는 7천년 전부터 일본 홋카이도와 러시아 사할린, 쿠릴 영도 등지에 살았던 소수 민족이다. 전통적인 아이누인들은 눈이 깊고, 코가 오똑하며, 눈썹의 길이도 매우 길고, 대부분 쌍커풀이 있는 이목구비가 뚜렷한 서구적인 얼굴형을 가지고 있으며, 몸과 얼굴에 털이 많다. 아이누는 과거 일본의 선주민이었지만 메이지 정부에 의해 일본에 귀속되어 아이누가 ‘아이누모시리(조용한 인간의 대지)’라 불러왔던 자신들의 땅을 빼앗기고 일본 변방의 소수민족으로 전락하게 된 근대사의 아픈 기억을 가지고 있다. 메이지 정부는 아이누의 전통적 생활관습을 금지하고 강제 이주, 토지 약탈은 물론 민족말살을 위한 동화 정책을 펼쳤다. 이때 아이누에게 했던 일들은 그 후 일본이 대만이나 한국, 필리핀에 식민지를 만들 때의 본보기가 되었다. 일본인들과 다른 외모와 풍습을 지녔다는 이유로 아이누는 오랜 시간 억압과 차별을 견뎌야만 했다. 그로 인해, 독특한 문화를 고수해왔던 아이누의 전통 문화는 파괴되었으며, 급격히 인구가 감소했다. 현재, 홋카이도에는 약 2만 여명의 아이누가 거주하고 있으며, 이중 순수혈통은 극히 일부다.
자연으로부터 온 신들의 노래. 아이누의 음악으로 이어지는 민족의 생명력!
일본의 전통음악 가운데 가장 희소한 것이 아이누 음악이다. 나라도 지배 체제도 없이, 자연 속에서 자연을 경외하고 자연과 깊은 친화관계를 맺었던 아이누적 삶의 방식은 일본의 동화 정책에 의해 이제 찾아보기 어렵다. 그러나 의사소통을 음악으로 하고 모든 자연을 신으로 섬겨왔던 그 겸허하고도 자유로운 아이누의 영혼은 그들의 노래 속에 깃들어 있다. 아이누 민족에게는 글자가 없었기 때문에 모든 것은 입으로 전해졌다. 그런 아이누 민족에게 있어 음악은 그들만의 연결고리였다. 노래를 통해 언어가 이어지고, 음악을 통해 문화가 연결되었다. 아이누 역사의 흐름은 그들의 음악을 통해 이어지고 있었다. 그러나 <당신은 아름답다>의 젊은 아이누들은 아이누 말로 가사를 짓기 위해 사전을 뒤져야만 했다. 오랫동안 숨죽여 살아야 했던 아이누였기에 자연스럽게 자신들의 언어와 문화를 배울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다. 아이누지만 아이누어도 못하고 아이누의 문화도 잘 몰랐던 그들은 항상 결여된 느낌을 안고 살아가야 했지만, 아이누 말 강좌를 통해 민족의 언어를 배우면서 아이누로서의 정체성을 찾아가고 있다. 아이누 민족의 노래는 그렇게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도쿄의 젊은 아이누! 아이누레블스! 그들이 알리는 현대적 감성의 아이누 음악과 퍼포먼스!
‘아이누레블스’는 도쿄 수도권에 살고 있는 20대의 젊은 아이누 15명이 뭉쳐 만든 밴드다.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통을 무시하고 아픔을 숨기려고 하지만 숨기고 싶은 아픔에 당당하게 맞서며 음악으로 자신들의 감정을 표현하는 ‘아이누레블스’는 어느 누구보다 아름다워 보인다. 그들은 아이누로서 긍지를 갖고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들고 싶다는 뜻을 가지고 ‘아이누레블스’ 활동을 시작했다. 젊은 아이누들의 감성으로 아이누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퍼포먼스를 한다는 의미를 가진 ‘아이누레블스’. 이들은 사회의 차별적 대우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민족 정체성을 깨우치고 아이누임을 당당히 내세우며 자신들의 자아를 찾아 나선 신세대들이다. 이들은 아이누 민족의 존재를 널리 알리기 위해, 아이누 복장을 입고 아이누 전통음악을 자신들의 새로운 음악에 도입한다. 이들이 뭉치게 된 이유는 단지 음악을 좋아하는 것뿐 아니라 자라면서 당한 차별에 대한 도전과 아이누임을 밝힌 용기 그리고 아이누인 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는 공감대였다. ‘아이누레블스’는 한류로 인해 한국 드라마, 영화, 한국요리가 유행하면서 일본 내 한국에 대한 편견이 사라진 것을 보며, 아이누도 그들의 문화를 통해 일본사회에서의 편견을 줄여나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지고 퍼포먼스를 선보이게 되었다. 아이누적인 음악에 대한 그들의 고민은 계속되고 있으며, ‘아이누레블스’의 새로운 아이누 노래가 도쿄의 사람들 앞에서 선보이게 된다.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