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베를린 영화제 심사위원 대상 수상작 (은곰상) 2001년 베를린 영화제 최우수 작품상 (금공상) 노미네이트 2001년 베를린 영화제 신인남자 배우상 수상 (츄이 린,리 빈) 2001년 제2회 전주국제영화제 관객상 수상 (시네마스케이프 최고 화제작)
대한 도시 베이징의 사라진 뒷골목을 찾아서...
베이징에는 화려한 고층빌딩에서 뒷골목까지 상반되는 이미지가 있다. 깨끗한 도로와 최고급 외제차들, 자전거와 골목들, 선탠 하고 있는 노인, 활기 넘치는 젊은이들과 전형적인 베이징 도시인들, 도시생활을 꿈꾸는 시골사람들... 이런 상반되는 여러 가지 이미지가 오늘날 중국에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는 이유가 된다.
이 영화에서는 베이징의 현재의 모습들이 많이 드러난다. 그 중 뒷골목에 남아있는 예전의 중국 모습이 유난히 많이 등장하는데 그러한 골목을 찾기란 쉬운 일은 아니었다. 한군데를 발견하면 영화 속의 이미지와 맞지 않거나 촬영상 문제가 생기게 되고, 또 다른 곳에서 촬영을 진행하게 되면 다른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때문에, 스탭들은 한 씬을 찍기 위해 여러 장소를 계속 옮겨 다니며 찍어야만 했다. ‘구웨이’와 ‘지안’이 깡패들에게 쫓기는 장면에서는 한 장소를 반복해서 사용할 수 없었기에 이 장면에서 스텝들은 정말 많은 노력을 했다. 스텝들은 또 주민들과 거리 사람들과도 협상을 해야 했다. 이번 촬영으로 전통적인 베이징 뒷골목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다. 사람들이 더 나은 생활 환경을 위해 소중한 옛것들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에 가슴아파하던 스탭들과 배우들은 전통적인 지붕을 발견했을 때 너무 기쁜 나머지 맨발로 지붕을 뛰어다녔다. 중국의 신세대를 대표하는 어린 배우들이 옛날 건물의 지붕에서 걸어 다니는 것을 보면 아주 특별한 느낌이 들게된다.
<U><B>DIRECTOR'S COMMENT</B></U>
"난 모두가 느끼는 것을 말하고 싶다."
내가 표현하고 싶었던 북경자전거 중국에서 자전거는 매우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우리 모두는 자전거를 샀을 때의 기쁨과 자전거를 잃어버렸을 때 아픔을 기억한다. 우리는 10대, 20대에 그 시절을 모두 겪었다. 이 시절은 또한 우리가 인생에서 중요한 것들을 경험하는 시기다. 처음으로 사랑을 느끼는 시절이자 성인이 되려고 갈망하는 시절이다. 그러나 이제 그런 감정들은 퇴색되어가고 기억에서조차 잊혀져 간다. 하지만 이런 소중한 것들이 우리 성장의 일부분이기에 많은 사람들에게 잊지 못할 기억으로 남는다. 바로 이것이 내가 이 작품을 연출하게 된 이유이다. 사실, 나의 성장시절에 비해 많은 것들이 바뀌었고 요즘 젊은이들은 그들만의 세계 속에서 첫 사랑도 겪고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나는 그들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자전거는 유일한 영화 속 매개체이자 중국을 상징한다. 나는 일반적인 중국인의 정서를 지니고 있다. 중국인들은 인생을 사랑하며 열정적으로 산다.
<B>중국인들의 삶 속에서 자전거의 의미</B> 자전거는 사실상 중국, 베이징을 상징한다. 오랫동안 자전거는 중국인들의 생활에서 유일한 교통수단이었다. 내가 어렸을 때는 자전거를 2개 이상 가지고 있으면 대단한 부의 상징이었다. 문화 개방이전 한 가족의 성공은 ‘4개 품목’에 달려있었다. 시계, 재봉틀, 라디오, 자전거... 오늘날 이 4개 품목은 더 이상 예전의 가치를 발하지 못한다. 그러나 자전거는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여전히 중요한 교통수단이다. 중국은 아직 자동차와 오토바이가 보편화되어 있지 않다. 자전거는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고 필요한 물건이긴 하지만 다들 더 발전된 것(오토바이, 자동차)으로 바꾸고 싶어한다. 영화에서 ‘구웨이’는 자전거를 타고 다닌다. 이는 성장과 변화의 상징이다. ‘지안’은 여전히 자전거를 신성시하는 부모님과 함께 산다. 자전거를 사는 것은 가정에서 아주 중요한 결정사항이다. 자전거를 아끼는 ‘지안’의 마음은 도가 지나치다. 그에게 자전거에 대한 열정을 지키느냐 포기하느냐는 자존심에 대한 문제다. 이것은 변화의 과정을 나타낸다.
<B>‘구웨이’와 ‘지안’... 비교되는 열 일곱 살의 소년들</B> 중국에서 도시와 시골의 차이는 아주 크다. 시골 사람들은 도시 생활의 부귀영화를 갈망한다. ‘구웨이’는 그런 시골 청년이다. 돈은 버는 것은 그가 살아가는 유일한 이유이다. 그래서 자전거는 그에게 단순한 생활 도구가 아니라 도시에서 자신의 존재를 확인시켜주는 물건이다. 자전거를 빼앗기는 것은 도시에서 자신의 생활권을 박탈당하는 것과 같다. ‘지안’은 도시에 사는 신세대다. 그는 부유하지는 않지만 도시인이자 반란자다. 그는 자전거를 교통수단이나 생존수단으로 원하는 것이 아니라 재미로 가지고 싶어한다. 이 모든 것은 오늘날 중국의 변화를 나타낸다.
<B>내가 말하고 싶은 작품을 하겠다</B> 나는 내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에 따라 메이저를 탈 수도 있고 언더그라운드로 활동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표현하고 싶은 것들이 허용되지 않는다면 언더그라운드로 갈 것이다. 어떤 방향으로 접근하느냐는 나에게 다른 마음가짐을 갖게 한다. 주류 속에서 인정받으며 영화를 찍는 것은 모든 이들이 원하는 바이다. 그리고 이런 부분은 감독의 영화에 대한 생각에도 영향을 미친다. 찍고 나서 금지되는 것은 감독에게 좋지 않다. 언더그라운드에서 작업하는 것은 더 자유롭게 영화를 할 수 있다는 것뿐이다. 이제 독립적인 제작사들이 계속 생성되어 그 자체의 시장 형성과 자신들만의 정체성을 찾고 있다. 현 시스템에서 언더그라운드에서 영화를 촬영하는 것은 훨씬 독립적이고 활기를 준다. 그러나 이것이 불법인 이상 제작의 규모는 여전히 영세하고 부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작업해야 할 것이다.